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의 16강 진출이 28일 가나전에서 3:2로 패배하며 불확실해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전을 승리한다는 가정하에 16강에 갈 수 있는 경우의 수에 대해 다뤄 보고, 포르투갈의 전력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목차
대한민국 VS 포르투갈 경기 일정
경기일정 : 12월 3일 00:00시
월드컵 승점 계산방식
경기 승리시 승점 3점을 부여받고 무승부시 1점, 패배 시 0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현재 포르투갈은 승리 2회로 승점 6점을 받고 있고, 가나는 승리 1회로 승점 3점을 받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와 우루과이는 1 무 1패로 각각 승점 1점씩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별리그 순위는 승점이 높은 순으로 순위가 매겨지며 승점이 동률일 경우 골득실차→다득점→페어플레이 포인트→추첨 순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한국이 16강 진출을 하려면
1. 포르투갈전 무조건 승리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다른 팀들의 승패와 상관없이 무조건 포르투갈 전을 승리해야 기회가 생깁니다. 비기거나 패배할 경우 아쉽게 16강 진출은 하지 못하게 됩니다. 현재 포르투갈은 2승(승점 6점)으로 이미 16강 진출을 따놓은 상태이지만 만약 2위로 올라가게 되면 브라질이 기다리고 있어 무조건 1위로 올라가길 원할 겁니다.
우리는 상대가 브라질이라도 우선 16강 진출을 목표로 2위로라도 올라가길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포르투갈전은 무조건 승리를 해야 하며, 득점도 많이 할 경우 확률은 높아집니다.
2. 우루과이와 가나가 무승부일 경우
우루과이와 가나전의 결과가 무승부일 경우 가나가 승점 4점으로 대한민국이 승점 4점으로 골득실차(대한민국 -1, 가나 0)를 따져야 하며 골득실차도 같을 경우 득점수를 따지게 됩니다. 이경우 가나의 득점이 이미 5점이고 대한민국은 2점이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전에 대승을 거두지 않는 한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우루과이의 경우 가나전에서 무승부나 패배할 시 자동 탈락이기 때문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길 경우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기고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을 이기면 승점이 4점으로 동률이 됩니다. 이 경우에도 골 득실차를 따져야 하는데, 현제 골 득실 -2인 우루과이에 비해 우리나라(골득실 -1)가 유리한 입장입니다. 어디까지나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을 이긴다는 가정하에 말입니다.
H조 조별리그 예상 시나리오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한민국은 포르투갈전에서 무조건 승리해야 16강 진출 가능성을 얻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16강 진출의 가장 좋은 시나리오로는
현재 H조 조별 순위에서 대한민국은 3위로 16강 진출이 불투명해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직 1경기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예상 시나리오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대한민국 승리, 우루과이 승리
전제조건은 대한민국은 포르투갈전에서 무조건 이긴다는 가정하에 나온 시나리오입니다. 28일 가나전의 패배로 앞으로 남은 포르투갈 전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16강 진출은 물거품인 상황이 돼버렸습니다.
포르투갈전에서 대한민국이 1:0 승리를 거두고 우루과이가 가나를 상대로 1:0 승리를 할 시 승점 4점으로 동률을 이루지만 골득실차에서 우리가 앞서 16강 진출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1점 차 승리, 우루과이 2점 차 승리시에도 승점, 골득실차 모두 같지만 득점에서 우리나라가 앞서게 되므로 16강 진출이 확정됩니다.
다만 우루과이가 가나를 상대로 3점 차 이상의 승리를 거둘 시 우리나라도 포르투갈을 상대로 2점 차 이상 점수로 승리해야만 16강 진출이 가능합니다.
2. 대한민국 승, 가나 승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이기더라도 우루과이와 가나전의 경기에서 가나가 승리할 시 포르투갈과 가나의 승점이 6점으로 두 팀이 16강 진출을 하게 됩니다.
같은 날 같은 시간에 벌어지는 H조의 경기 우리나라도 응원해야 하지만 우루과이와 가나전에서도 대도록 우루과이의 승리를 기도해야 하는 상황이 돼버렸습니다.
3. 대한민국 승, 우루과이 가나전 무승부
대한민국이 1:0으로 승리하고 우루과이와 가나전에서 0:0 무승부가 나게 되면 가나와 대한민국의 승점이 4점, 골득실차도 같지만 다득점에서 밀리게 돼 16강 진출이 힘들어집니다.
다만 대한민국이 4:3의 승리 가나와 우루과이가 0:0 무승부일 경우에는 승점과 골득실차는 가나와 동률이지만 다득점에서 앞서게 되어 조 2위가 됩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중 하나인 대한민국이 포르투갈 상대로 2점 차의 승리를 거두고 우루과이와 가나가 무승부를 하게 되면 가나와 승점 4점으로 같지만 골 득시 차에서 우리나라가 앞서게 되므로 16강 진출이 확정됩니다.
어디까지나 전제조건인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승리했을 때를 가정하에 예상되는 시나리오이며, 가장 단순하게 예상해본 시나리오입니다. 그만큼 현재 상황이 좋지 않지만 간절한 상황입니다.
피파랭킹 9위 포르투갈 전력 분석
포르투갈은 피파랭킹 9위로 H조에서 가장 강팀으로 꼽혔습니다. 본선 경기 두 차례 결과 역시나 포르투갈은 2전 2승으로 강팀임을 증명했습니다. 첫 경기 가나전에서 3:2로 고전하는듯했지만 가나팀의 전력 또한 우리가 얕볼 실력이 아녔음을 28일 경기를 통해 입증했습니다.
호날두를 필두로 브루노페르난드스, 디오구 달로트, 주앙 칸셀루, 후벵 디아스, 베르나두 실바, 주앙 팔리냐 등 이름만 대도 축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모두 알만한 선수들이 있는 강력한 팀입니다.
우리나라와 포르투갈의 역대 전적은 대한민국이 2002년 월드컵에서 처음 맞붙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박지성 선수의 결승골로 승리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1전 1승으로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르투갈 전에서도 대한민국 특유의 조직력을 바탕으로 싸우게 된다면 승산이 아예 없진 않다고 봅니다.
박지성 선수가 프리미엄리그로 갈 수 있었던 것도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의 경기력을 증명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경기에서도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을 이기게 되면 제2의 박지성 선수가 탄생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축구공은 둥글기 때문에 경기가 끝날 때까지 결과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열심히 뛰는 선수들을 믿고 응원하고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집니다. 선수들 부상 없이 좋은 경기 보여주길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
댓글